본문 바로가기
REAL 스토리

성북 다이아몬드, 지금은 2부로 판매되는 0.297캐럿

by 한국다이아몬드센터 2022. 2. 12.

성북 다이아몬드, 지금은 2부로 판매되는 0.297캐럿

안녕하세요. 다이아몬드 지식사전 입니다. 오늘은 성북구 성북동에서 강남센터를 방문해주신 고객님의 다이아몬드 매입 스토리를 소개해드려요. 전화로 예약 후 방문을 해주셨는데요. 가져오신 제품은 오래전에 구입했던 남자 반지 입니다. 감정서가 없는 상태로 반지에 셋팅된 상태에서는 3부로 보였으나, 분리해서 감정을 해보니, 0.297캐럿으로 지금은 2부로 감정서 발행 및 판매되는 다이아몬드 였습니다. 가격에서도 큰 차이가 있었는데요. 자세한 성북 다이아몬드 매입 스토리는 아래에서 소개해드릴께요~

exchange LIST
#
Diamond 0.297캐럿 H VS1 cut Fair
24K 순금반지 1.00돈
18K 반지 2.31돈

TODAY 매입스토리 point > 감정기준 변화로 등급 차이가 생기는 0.297캐럿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결정하는 4C 등급의 감정기준은 기술과 기자재의 발전에 따라 조금씩 변화를 하고 있습니다. 그 중 캐럿 중량은 10년전과 비교해 바뀐 부분이 있습니다. 소수점 세번째자리까지 측정하여 감정서에는 소수점 두번째자리까지 표기를 하는데요. 이전에는 세번째자리 '9~7'까지 올림을 하였으나, 지금은 '9'의 경우에만 올림을 합니다. 즉, 이전에는 0.497, 0.498캐럿도 0.50캐럿으로 발행이 되었지만, 지금은 0.49캐럿으로 발행이 됩니다. 기준 중량이 나뉘는 0.30캐럿, 0.50캐럿, 0.70캐럿, 1.00캐럿 에서는 가격의 큰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죠.

다이아몬드 전문 센터에서 거래해야 하는 이유
다이아몬드는 금과 다르게 복잡한 등급 체계와 시장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야 실상태에 따른 정확한 가격을 책정하고 매입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다이아매입을 한다고 하지만, 다이아몬드 정밀 저울조차 준비되어 있지 않아, 몇 만원짜리 작은 휴대용 저울을 사용하는 곳도 있습니다. 감정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등급에는 초아가 생기며, 가격에도 영향을 주죠. 감정기자재가 모두 갖춰져 있는 곳, 전문 감정사가 직접 감정을 하는 센터에서 정확한 감정부터 제대로 된 설명을 듣고 매입거래를 해야 제값을 받을 수 있습니다.

REAL exchange STORY

(생략...)

대표감정사 유실장 "고객님, 구입하신지 오래되신것 같은데, 감정서는 없으신가요?"
고객님 "네. 반지만 있어요."
대표감정사 유실장 "우선, 감정서가 없는 상태로 정확한 등급은 반지와 분리해야 확인이 가능한데요. 반지에 있는 상태에서 보이는 중량은 3부로 확인됩니다. 내포물 상태는 전체적으로 깨끗한 상태로 보이는데요. 대략적인 매입 가격은 **만원에서 **만원 정도 입니다. 정확한 가격은 반지와 분리해서 감정후 말씀해드려요. 분리해서 감정 진행해드리면 될까요?"
고객님 "네. 확인해주세요~"
대표감정사 유실장 "감정후 다시 말씀해드릴께요. 잠시 기다려주세요...(감정중)...고객님, 감정은 다 됐습니다. 중량에서 차이가 있는데요. 보시면, 저울에서 확인되는 중량이 3부가 아닌 0.297캐럿으로 2부 다이아몬드 입니다. 오래전에 구입하신거라 3부 다이아몬드로 구입하셨을것 같은데요. 감정기준이 바뀐 부분이 있어서 현재는 2부로 감정서가 발행되어 판매되는 등급 입니다."
고객님 "그래요?"
대표감정사 유실장 "네. 이전에는 0.297~0.299까지 모두 소수점 세번째자리 올림을 하여 0.30캐럿으로 발행을 했지만, 현재는 0.299캐럿만 올림이 되어 0.30캐럿으로 발행이됩니다. 3부가 안되는 다이아몬드로 매입 가격은 차이가 있습니다. **만원에서 **만원 말씀드렸지만, 2부 다이아몬드로 매입가격은 **만원까지 가능하세요. 반지는 18K 제품으로 2.31돈 이며, 1돈당 매입시세는 ***,****원으로 반지 매입가격은 ***,***원 이세요."
고객님 "네. 그렇게 처리해주세요~"

(생략...)

다이아몬드와 반지를 분리해서 현장 감정한 결과,

캐럿 중량(carat weight) - 저울에서 확인되는 중량은 0.297캐럿 입니다. 구입시기로 봤을 때, 0.30캐럿으로 구입했을 가능성이 큰 다이아몬드지만, 현재는 0.29캐럿으로 감정서 발행 및 판매가 되는 다이아몬드 입니다.

컬러(color) - H 등급으로 옐로우 컬러가 비치는 등급 입니다. 컬러비교 영상에서 보면, 양쪽 마스터 스톤과 비교해서 연하게 비치는 옐로우 컬러를 확인할 수 있는 상태로 현대감정서가 발행되어 판매되는 등급 입니다.

012

투명도(clarity) - VS1 등급으로 작은 내포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면에서는 확인되는 내포물이 없습니다. 뒷면에서만 확인되는 흰점으로 보이는 결정내포물 2개를 확인할 수 있는 상태로 전체적으로 깨끗한 등급의 다이아몬드 입니다.

01

컷(cut) - Fair 등급으로 기본이 되는 Good 등급보다 한 등급 낮습니다. 정면에서 각 패싯면이 만나는 부분이 일정치 못하며, 측면에서 보면, 위아래 면이 일치하지 못하고 거들 부분이 수평이 아닌 위아래로 편차를 보이는 웨이브 거들 입니다.

012

자외선형광반응(fluorescence) - 자외선 하에서는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습니다. 자외선이 비칠때나 안 비칠때 모두 동일한 상태를 보이는 반응이 없는 none 등급 입니다.

포스트를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성북동에서 강남센터를 방문해주신 고객님의 성북 다이아몬드 매입 스토리를 소개해드렸어요. 다이아몬드의 4c 등급을 발행하는 기준은 조금씩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전에 구입할때 등급과 차이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등급과 가격에 작은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지만,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