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L 스토리

목동에서 방문, 2018년 백화점에서 구입한 5부 다이아몬드 결혼반지

by 한국다이아몬드센터 2024. 3. 30.

목동에서 방문, 2018년 백화점에서 구입한 5부 다이아몬드 결혼반지

안녕하세요. 강남센터 유실장이에요. 오늘은 양천구 목동에서 강남센터를 방문해주신 고객님의 목동 다이아몬드 매입 스토리를 소개해드려요. 예약없이 방문을 해주셨는데요. 가져오신 제품은 2018년에 백화점에서 결혼반지로 구입하셨다고 합니다. 감정서는 분실했지만, 다이아몬드 거들 부분에서 우신감정서 리포트넘버가 확인되는 상태로 이전에 발행받은 등급 그대로 매입 거래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감정서에 발행되어 있는 등급과 실제 등급에서 2등급 차이가 있는 상태로 확인되는 차이 부분 보여드리고 반지와 함께 매입 진행을 해드렸습니다. 자세한 양주 다이아몬드 매입 스토리 아래에서 소개해드릴께요~

exchange LIST
#
우신감정서 0.50캐럿 F VVS1 cut Good
(실등급 0.501캐럿 H VVS1 cut Good)
18K 반지 0.87돈

TODAY 목동 다이아몬드 매입 스토리 point > 우신감정서가 발행된 다이아몬드, 컬러 등급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더 잦아지고 있다!

우신감정서는 국내에서는 공신력과 감정기준이 가장 높은 감정서로 미국 GIA감정서와 함께 가장 많이 판매되는 감정서 입니다. 하지만, 몇 년전부터 확인되고 있는 등급의 차이로 인해서 감정서가 인정되더라도 가격에서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4C 등급 중에서는 컬러 등급에서 차이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감정서에 발행되어 있는 등급보다 실제 컬러 등급이 2등급 이상 낮은 경우를 말하는데요. 2018~2023년, 5년 내외로 발행된 감정서에서 자주 확인되고 있습니다.

감정서가 시장에서 공신력과 인지도가 있고, 감정기준이 객관적이라고 하더라도 실제 확인되는 등급에서 차이가 있으면, 등급의 차이만큼 가격에서도 차이를 보입니다. 동일 등급과 같은 가격에 거래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감정서가 있다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지만, 아무리 공신력 있는 감정서가 발행되어 있더라도 실제 다이아몬드가 가지고 있는 등급과 상태가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공신력 있는 감정서가 있는 만큼 실제 등급도 객관적인 감정기준을 적용했을때, 부합하는 상태여야 감정서/등급에 다른 가격을 책정받고 거래할 수 있습니다.

다이아몬드 전문 센터에서 거래해야 하는 이유
다이아몬드는 금과 다르게 복잡한 등급 체계와 시장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야 실상태에 따른 정확한 가격을 책정하고 매입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다이아매입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다이아몬드 정밀 저울조차 준비되어 있지 않아, 몇 만원짜리 작은 휴대용 저울을 사용하는 곳도 있습니다. 감정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등급에는 오차가 생기며, 가격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감정기자재가 모두 갖춰져 있는 곳, 전문 감정사가 직접 감정을 하는 센터에서 정확한 감정부터 제대로 된 설명을 듣고 매입거래를 해야 올바른 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REAL exchange STORY

(생략...)

대표감정사 유실장 "고객님, 구입은 종로에서 하신건가요? 오래전에 구입하셨나요?"
고객님 "네. 종로에서 결혼반지로 샀던거에요. 2018년에 구입했던 걸로 기억해요."
대표감정사 유실장 "감정서는 없으신데요. 확인해보니 다이아몬드 거들 부분에 우신감정서 리포트넘버가 있습니다. 감정원 홈페이지에서 확인되는 내용은 없으나, 이전에 발행받은 등급은 인정이 가능합니다. 컷팅 상태를 봤을때는 5부 다이아몬드로 예상되긴 하지만, 정면에서 원의 크기가 작은 편 입니다. 0.50캐럿의 기본 직경 사이즈는 5.0mm 인데, 4.9mm로 확인됩니다. 측면에서 거들의 높이가 두꺼워서 0.50캐럿 이상으로 중량은 나올 것 같습니다."
고객님 "네."
대표감정사 유실장 "등급으로 말씀드리면, 0.50캐럿 컬러 G 투명도 VVS1 컷 Good 등급 입니다. 10배율 루페로는 눈에 띄는 내포물 없이 깨끗한 편으로 투명도 등급이 높습니다. 하지만, 컬러와 컷 등급이 낮은 편으로 현재는 시장에서 수요가 많지 않은 등급 입니다. 대략 다이아몬드 매입 가격은 ***만원에서 ***만원 정도 입니다. 정확한 가격은 반지와 분리해서 감정후 다시 안내드리며, 감정은 5~10분 정도 걸리세요."
고객님 "빼서 확인해주세요~"
대표감정사 유실장 "감정후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 기다려주세요...(감정중)...고객님, 이전에 발행된 내용으로는 0.50캐럿 컬러 F 투명도 VVS1 컷 Good 등급 입니다. 하지만, 컬러 등급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직접 보시면, 양쪽 샘플과 비교해서 옐로우 컬러가 연하게 비치는 상태로 H 등급 입니다. 실제 컬러 등급에서 2등급 차이가 있고, 크기도 작다보니 매입 가격은 ***만원 책정되세요."
고객님 "그렇네요. 이렇게 보니까 노란게 보이네요."

(생략...)

다이아몬드와 반지를 분리해서 현장 감정한 결과,

캐럿 중량(carat weight) - 반지에는 별도의 중량이 표기되어 있지 않습니다. 정면에서 보이는 원의 크기로는 0.43캐럿의 평균 직경사이즈 4.90mm 이지만, 측면에서 보면, 위아랫부분이 나뉘는 거들 부분이 두꺼워 실제 저울에서 확인되는 중량은 0.502캐럿 입니다. 소수점 세번째자리 생략되어 0.50캐럿으로 거래되는 다이아몬드 입니다.

컬러(color) - 이전 감정서 발행내용은 F 등급 입니다. 하지만, 실제 등급에서는 2등급 차이를 보이는 H 컬러 입니다. 컬러비교 영상에서 보면, 양쪽 마스터 스톤과 비교해서 연하게 비치는 옐로우 컬러 차이를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우신감정서가 아닌 현대감정서에서 컬러 G 등급으로 발행되어 판매되는 다이아몬드 입니다.

012

투명도(clarity) - VVS1 등급으로 미세한 내포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정면에서는 확인되는 내용 없이 깨끗한 상태를 보입니다. 내포물이 있는 Pp(핀포인트)는 뒷면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아주 미세하게 보이는 흰점으로 현미경에서 촬영한 사진에서도 확인은 쉽지 않습니다.

0123

컷(cut) - Good 등급으로 기본이 되는 등급 입니다. 각 부분의 컷팅 비율 및 각 패싯면의 모양, 크기, 대칭성, 만나는 부분 모두 적당한 상태입니다. 정면에서 보이는 원의 크기는 작고, 측면에서 높이가 높은 상태 입니다. 각 부분의 컷팅 비율에서 부족한 부분이 확인되는 다이아몬드 입니다.

자외선형광반응(fluorescence) - 자외선 하에서는 블루컬러 반응을 보입니다. 자외선이 비치면서 약하게 비치는 블루컬러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상태로 컬러 반응을 보이기 시작하는 faint blue 등급 입니다.

포스트를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양천구 목동에서 강남센터를 방문해주신 고객님의 목동 다이아몬드 매입 스토리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우신감정서의 경우 최근에 감정을 해보면, 컬러 등급에서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예전보다 더 자주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비닐 봉인이 된 상태에서 구입하기 때문에 실상태를 확인하지 못하고 구입하지만, 실제 컬러 등급에서 2등급이상 차이를 보여 가격에서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가 확인되고 있는 부분 입니다.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