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및 정보

랩 그로운(합성)은 재판매(매입)이 안되는 다이아몬드

한국다이아몬드센터 2024. 9. 10. 10:41

랩 그로운(합성)은 재판매(매입)이 안되는 다이아몬드

안녕하세요. 한국다이아몬드센터 서울강남센터 유한수 실장이에요. 오늘은 다이아몬드 시장에서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께요. 2022년 팬데믹 시기가 끝나가는 시기부터 시작해 이전보다 현실적인 가격으로 시장 수요가 변하면서 많은 분들이 구입하고 있는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최근에는 이전에 구입했던 제품을 처분하려고 재판매(매입)을 알아보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는 매입이 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이야기 해볼게요~

칼럼 및 정보
#
랩 그로운(합성)은 재판매(매입)이 안되는 다이아몬드

 

랩 그로운(합성) 다이아몬드는 2019년부터 전세계 다이아몬드 시장에서 판매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공식적으로 IGI감정서가 발행되어 판매되기 시작했죠. 2019년 초창기에는 천연 다이아몬드와 비교해 30% 정도 낮은 가격선에서 판매가 되었습니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나중에 재판매(매입)도 가능하다고 안내되며 판매된 경우도 많습니다.

이후, 기술은 시간이 지날수록 발전을 했습니다. 생산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죠. 전에는 한달에 10개를 만들었다면, 100개 이상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수요에 비해서 공급량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가격은 크게 하락을 했고, 현재도 하락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초창기에 비해 크게 하락한 2022년부터는 현실적인 가격으로 낮아진 진입장벽에 많은 브랜드에서도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판매하고, 시장에서 수요도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1캐럿(컬러 E 투명도 VS1 컷 Triple Excellent 등급) 판매가격이 100만원 이하로 내려오게 되면서 시장에서는 수요가 늘어난 것이죠. 가격을 비교해서 구입하는 수요가 많은 서울 종로에서 판매되는 물량도 급격히 증가하고, 결혼반지에 셋팅하는 제품에도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구입하는 수요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판매를 시작한지 몇 년의 시간이 지나면서 이제는 재판매(매입)을 알아보는 건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는 매입이 되는 품목이 아닙니다!

초창기 2019년에 구입한 분들부터 서서히 매입을 알아보는 분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랩 그로운(합성) 다이아몬드는 재판매(매입) 거래에서 제외되는 품목 입니다. 매입거래가 가능한 보석은 기본조건으로 천연을 기준으로 합니다. 합성 보석은 해당되지 않죠. 천연이지만, 처리된 보석의 경우도 유색보석은 매입이 불가하며, 다이아몬드의 경우에만 1캐럿 이상 큰 중량일때, 낮은 가격에 거래가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매입이 안되는 가장 큰 이유는 가격이 떨어지는 품목이며, 객단가가 낮기 때문입니다. 만들어낼 수 있는 기술은 점점 더 발전을 하며, 생산 단가는 점점 낮아지는 아이템 입니다. 가격이 계속 하락하는 품목이죠. 최근 5년 사이 변동된 가격을 봐도 2019년에 400~500만원에 공급되던 1캐럿 다이아몬드가 지금은 50만원도 안되는 가격에 수입되고 있습니다. 5년사이에 10% 밑으로까지 가격이 내려왔습니다. 직접 판매를 한다고 해도, 필요할때, 새로 구입을 해도 더 낮은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사용하던 다이아몬드를 매입해서 감정서까지 재발행을 하며, 손해를 감수할 업체는 없습니다.

포스트를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공식적으로 판매된지 5년이란 시간이 지나면서 재판매(매입)을 알아보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는 매입이 되는 품목에서 제외되는 품목 입니다. 감정서 유무와 상관없이 매입이 안되는 합성 보석 입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