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및 정보

순금매입시 제품이면 분석비가 빠져요~

by 한국다이아몬드센터 2021. 6. 8.

순금매입시 제품이면 분석비가 빠져요~

안녕하세요. 다이아몬드 지식사전 입니다. 오늘은 다이아몬드가 아닌 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께요. 순금매입시 시세에서 차감되는 부분으로 분석비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해리나 검인비 등 다른 용어로 안내가 되는 경우가 있기는 한데요. 통상적으로 분석비라는 용어로 차감되는 비용 입니다. 순금매입시 차감되는 분석비는 어떤 내용인지 그리고 어떤 제품에 대항되는 부분인지 아래에서 설명해드릴께요~

칼럼 및 정보
#
순금매입시 제품이면 분석비가 빠져요~

 

순금매입시 차감되는 비용, 분석비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순금매입 거래를 해본 분 이라면 알고계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순금 골드바 및 덩어리를 제외한 순금 제품의 경우 매입시 시세에서 차감되는 분석비가 있습니다. 일정금액으로 정해져 있는 부분으로 1돈당 빠지는 가격으로 제품의 디자인과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순금매입시 분석비 란?

분석비는 제품의 제작 및 금 정련(금을 녹일때) 발생하는 차이 부분에 대해서 일정금액을 정해놓은 비용을 말합니다. 순금제품은 제작시 이음새 부분을 붙이기 위해 순금의 함량보다 낮은 '땜' 이라는 금합금을 사용합니다. 같은 순도로는 붙지 않기 대문에 함량에서 조금 차이를 보이는 금으로 붙이게 되는데요. 이 '땜' 부분이 많은 제품 및 종류일수록 전체 제품을 녹였을 때, 함량이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제품으로 만들어진 제품을 재사용하기 위해 백금 도가니에 넣고 녹였을 때, 공기중으로 날라가는 소량의 중량이 있습니다. 1KG 골드바를 만들이 위해서는 1KG 이상의 중량으로 금을 녹여야 1KG의 골드바 중량을 맞출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통 틀어서 차감되는 비용을 분석비라고 하며, 순금 골드바나 덩어리에 해당되지 않고, 순금 제품에만 해당되는 내용 입니다.

GOLD 살때/팔때 TIP talk > 순금매입시 분석비는 얼마씩 차감될까?

분석비는 금의 변화에 따라 유동적으로 차이가 있는 가격 입니다. 통상적으로 순금가격의 1%에 해당되는 금액으로 금시세의 변동폭이 클 때, 한번씩 오르거나 낮아집니다. 순금의 가격은 꾸준히 오르고 있기 때문에 이전보다는 많이 오른가격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분석비는 기본 3,000원부터 시작해서 제품의 디자인과 종류에 따라서 10,000이상의 금액이 차감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알록달록 색상이 칠해진 칠보 제품이 높은 편 입니다.

그리고 분석비는 검인마크가 있는 제품에 한정되어 차감되며, 검인마크가 없는 무검 제품의 경우에는 일괄적으로 1돈당 7,000원의 가격이 차감됩니다. 반지와 같은 기본제품들의 경우 1돈당 3,000원이 차감되며, 열쇠나 거북이 등 동물, 골프공은 1돈당 4,000원이 차감됩니다. 금일 순금매입 시세가 260,000원이라고 예를들면, 반지의 경우 1돈당 3,000원이 차감된 257,000원으로 순금시세가 계산되며, 중량에 따라 매입가격 책정이 됩니다.

포스트를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순금매입시 차감되는 분석비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골드바나 덩어리의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고, 14/18K 금제품에도 해당되지 않습니다. 순금 제품일때만 차감되는 비용으로 당일 금시세 외에도 문의시 함께 확인해야 하는 부분 입니다. 1돈당, 3,000우너의 금액이면, 차이가 적다고 할 수 있지만, 20~30돈 이상 매입시에는 10만원 이상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