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L 스토리

디자이너가 제작해준 다이아반지 라는데, LDH에 컷 Poor 등급

by 한국다이아몬드센터 2022. 4. 9.

디자이너가 제작해준 다이아반지 라는데, LDH에 컷 Poor 등급

안녕하세요. 다이아몬드 지식사전 입니다. 오늘은 전화예약 후 경기도 양주에서 강남센터를 방문해주신 고객님의 다이아반지 매입 스토리를 소개해드려요. 오랫만에 정말 안좋은 상태를 가진 다이아몬드가 들어왔는데요. 가족에게 구입한 제품이라고 하지만, 내포물이나 컷 상태가 너무 안좋은 다이아반지 였습니다. 재판매를 할 수 있는 상품이라기 보다는 샘플로 사용을 해야되는 상품적 가치가 없는 다이아몬드 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다이아반지 매입 스토리 소개해드릴께요~

exchange LIST
#
Diamond 0.534캐럿 H I2 cut Poor
14K 반지 0.73돈

TODAY 다이아 매입스토리 point > LDH(레이져 드릴 홀) 내포물이 있는 다이아몬드는 가겨도 낮고, 매입이 안되는 경우도 있어요~

다이아몬드에는 천연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내포물도 있지만,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내포물도 있습니다. 다이아몬드에후처리 작업을 하면서 남아있는 흔적이 확인되는 내포물로 LDH(레이져 드릴 홀)이 있습니다. 천연적으로 포함된 내포물이 짙은 색상을 띄는 경우 레이져로 구멍을 뚫어 약품을 주입하여 내포물의 색상을 착색시킵니다. 이후 레이져로 뚫어놓은 구멍이 남아있는 걸 말하며, 이전에는 동일 등급대비 소폭 차이가 있는 정도로 거래되던 다이아몬드지만, 2018년 11월 MBN 뉴스방송 이후 가격은 급격히 폭락하기 시작해 현재는 감정서와 상관없이 동일 중량대비 최하급에 거래되는 다이아몬드 이며. 실상태에 따라 매입거래 자체가 안되는 경우고 있는 최하급의 다이아몬드 입니다.

다이아몬드 전문 센터에서 거래해야 하는 이유
다이아몬드는 금과 다르게 복잡한 등급 체계와 시장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야 실상태에 따른 정확한 가격을 책정하고 매입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다이아매입을 한다고 하지만, 다이아몬드 정밀 저울조차 준비되어 있지 않아, 몇 만원짜리 작은 휴대용 저울을 사용하는 곳도 있습니다. 감정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등급에는 오차가 생기며, 가격에도 영향을 주죠. 감정기자재가 모두 갖춰져 있는 곳, 전문 감정사가 직접 감정을 하는 센터에서 정확한 감정부터 제대로 된 설명을 듣고 매입거래를 해야 제값을 받을 수 있습니다.

REAL exchange STORY

(생략...)

대표감정사 유실장 "고객님, 감정서는 없다고 하셨죠? 구입은 직접 하신건가요?"
고객님 "네. 없어요. 남편 누나가 외국에서 디자이너를 하고 있어서 직접 제작해서 만들어준거에요."
대표감정사 유실장 "그러세요? 확인해보니, 거들 부분이 매우 두꺼운 상태로 컷 등급이 낮습니다. 내포물 상태도 좋지 못한데요. 등급부터 설명해드릴께요. 반지 안쪽에는 0.53캐럿이라고 표기되어 있으나, 거들이 두꺼운 상태로 정면에서 보이는 워의 크기로는 3부 짜리 다이아몬드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컬러는 괜찮은 상태로 보이나 내포물로 가운데 결정과 페더 내포물이 함께 있고, 그 위로 LDH(레이져 드릴 홀)내포물이 3개가 있습니다. 그리고 한쪽에 검은색으로 보이는 내포물에도 LDH가 있습니다. 투명도 등급은 I2 등급이고, 가장 낮은 Poor 등급 입니다."
고객님 "좋은 다이아몬드가 아닌가 보네요."
대표감정사 유실장 "네. 우선 LDH 내포물의 경우 후처리가 된 다이아몬드로 동일 중량대비 최하급으로 거래되는 다이아몬드고, 가운데 3개의 레이져 구멍과 함께 옆에 있는 검은색 내포물에는 수평으로 뚫어놓은 구멍까지 있는 상태로 매입가격을 책정해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거기에 컷 상태도 안좋아 상품적 가치가 없다고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매입을 하신다고 하면, 상품보다는 샘플로 사용한다고 보고 *만원 정도 책정해드릴 수 있습니다. 반지 가격이 대부분이세요. 정확한 건 반지와 분리해서 감정후 다시 말씀해드리고 실상태는 직접 볼 수 있게 확인시켜드립니다."
고객님 "10만원도 안되네요...확인해주세요~"
대표감정사 유실장 "분리해서 감정후 다시 말씀해드릴께요. 잠시 기다려주세요...(감정중)...고객님 감정으 다 됐습니다. 내포물 상태부터 보여드릴께요. 현미경에서 보시면, 위에서 아래 수직방향을 길다란 빨대같은 관이 여러가닥이 보이세요. 설명드렸던 LDH 내포물 입니다."
고객님 "그러네요. 되게 많네요..."

(생략...)

다이아몬드와 반지를 분리해서 현장 감정한 결과,

캐럿 중량(carat weight) - 반지 안쪽에는 0.53캐럿으로 적혀있습니다. 실제 저울에서 확인되는 중량은 0.534캐럿으로 소수점 세번째자리 생략되어 0.53캐럿으로 판매되는 다이아몬드 입니다.

컬러(color) - H 등급으로 상위 5번째 등급 입니다. 옐로우 컬러가 연하게 비치는 등급으로 컬러비교 영상에서 보시면, 양쪽 마스터 스톤과 비교해서 연하게 비치는 옐로우 컬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0123

투명도(clarity) - I2 등급으로 커다란 내포물들이 많은 낮은 등급 입니다. 정면에서 가운데 원반 형태로 보이는 결정내포물과 그 옆으로 깨진면이 보이는 페더가 있습니다. 그리고 한쪽 테두리 부근에 검은색으로 보이는 결정내포물이 확인됩니다. 결정내포물에는 모두 LDH 내포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가운데는 수직방향, 테두리 쪽에는 수평방향으로 구멍이 뚫여 있습니다. 수평방향으로 뚫려있는 LDH는 정면에서도 직선의 관으로 확인이 됩니다. 수직방향의 LDH는 측면에서 여러개의 반사상과 함께 쉽게 확인됩니다.

0123

컷(cut) - 가장 낮은 Poor 등급 입니다. 중량은 0.53캐럿이지만, 원의 테두리 직경사이즈를 보면, 4.6mm로 0.36캐럿의 평균 직경 입니다. 정면에서 보이는 원의 크기가 매우 작은 편이며, 측면에서 보면, 거들 부분이 두꺼워 이 부분에서 중량을 모두 차지하고 있습니다.

012

자외선형광반응(fluorescence) - 자외선 하에서는 블루컬러 반응을 보입니다. 자외선이 비치면서 약하게 비치는 블루컬러를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는 상태로 컬러 반응을 보이기 시작하는 faint blue 등급 입니다.

포스트를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경기도 양주시에서 강남센터를 방문해주신 고객님의 다이아반지 매입 스토리를 소개해드렸어요. 가족에게 받은 제품이고 최근 몇 년전에 제작된 제품임에도 다이아몬드의 상태는 50~60년대에 판매되던 상품처럼 등급이 너무 안좋은 상태 였습니다. 다이아몬드는 상품적 가치가 있어야 적정선의 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 들어온 다이아몬드처럼 등급이 너무 낮은 경우에는 매입이 안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