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및 정보

일본에서 구입하는 다이아몬드, 등급이 어떨까?

by 한국다이아몬드센터 2024. 2. 13.

일본에서 구입하는 다이아몬드, 등급이 어떨까?

안녕하세요. 강남센터 유실장이에요. 오늘은 일본에서 구입하는 다이아몬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국내 및 미국이나 유럽 등 서구에서 다이아몬드를 구입하는 분들도 있지만, 가까운 일본에서 다이아몬드를 구입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최근 보다는 10년 이상 오래전에 구입한 경우가 많은데요. 일본에서 판매하는 다이아몬드 등급은 어떨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이야기 해볼께요~

칼럼 및 정보
#
일본에서 구입하는 다이아몬드, 등급이 어떨까?

 

일본에서 발행되어 판매되는 다이아몬드 감정서로은 일본 중앙과 전국 감정서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국내 시장에서도 인정이 되는 감정서는 중앙감정서 하나 입니다. 제품에 셋팅된 상태로 대략적인 내용으로 감정이 된 경우가 있는데, 감정서가 인정될 수 있는 건 제품과 분리된 다이아몬드 나석 상태로 발행된 감정서일때 입니다.

인정은 가능하지만, 일본 중앙감정서의 감정기준은 객관적인 기준에서 한단계 정도 낮습니다. 국내 우신감정서나 미국 GIA감정서와 비교해서 한단계 정도 낮은 기준으로 발행되어 등급은 국내에서 발행되는 현대감정서나 벨기에서 발행되는 IGI감정서로 비슷한 수준 입니다.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는 다이아몬드의 수요는 국내 우신감정서와 미국 GIA감정서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보다 낮은 등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격은 기본적으로 차이가 있으며, 이전보다 시세가 꾸준히 하락하고 있는 등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구입한 경우 가격도 높기 때문에 매입가격과는 차이가 큽니다.

구입가격은 높은데 비해 현재 매입 가격은 낮다!

일본이 호황이던 시절, 오래전에 구입한 제품부터 현재는 엔화 약세가 지속되면서 지금은 900엔 수준으로 국내 물가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10년전 20년 전에는 국내 보다 물가가 높은 수준 이였습니다. 그래서 이전에 구입한 가격은 기본적으로 높은 가격대에 판매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플래티늄 제품을 주로 판매하여 동일한 디자인이라도 금제품으로 제작하는 것보다 높은 가격이였습니다. 전체적으로 판매한 가격이 높아 국내 시장 기준으로 보면, 강남지역 웨딩샵이나 백화점 매장에서 구입하는 것 만큼 높았습니다. 하지만, 가장 공신력이 있는 일본 중앙감정서도 감정기준 차이가 있고, 지금은 시장에서 주로 판매되는 등급이 되지 못해 가격이 이전보다 하락을 하였습니다. 제값을 받기 어려운 등급을 가진 다이아몬드죠.

포스트를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일본에서 구입하는 다이아몬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한국의 세공업자 및 다이아몬드, 진주 분야의 전문가들도 많이 일본으로 이주를 했습니다. 국내 시장보다 먼저 보석 및 주얼리 시장이 앞서갔죠. 그래서 일본에서 다이아몬드를 구입한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등급 차이가 있어서 높은 구입가격에 비해 매입가격은 차이가 큰 편 입니다.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