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및 정보

다이아몬드 살때 어떤 설명을 듣고 구입하셨나요?

by 한국다이아몬드센터 2020. 12. 31.

다이아몬드 살때 어떤 설명을 듣고 구입하셨나요?

안녕하세요. 다이아몬드 지식사전 입니다. 오늘은 다이아몬드 살때 듣는 설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센터에서 상담을 하다보면, 매번 물어봅니다. 구입할 때, 설명은 들어보셨는지, 어떤 설명을 듣고 구입하셨는지 등 구입할 때 이야기를 여쭤보죠. 답해주시는 내용을 들어보면, 오래되서 기억을 못하는 분들도 있지만, 대부분 감정서와 4C 등급에 대해서만 안내를 받은 경우가 많고, 이마저 못들은 분들은 '좋은 등급', '적당한 등급' 이라는 말만 듣고 구입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밖에 설명이 되지 못하고 판매되는 이유와 다이아몬드 살때 어떤 부분을 확인하고 선택해야 하는지 아래에서 설명해드릴께요~

칼럼 및 정보
#
다이아몬드 살때 어떤 설명을 듣고 구입하셨나요?

 

다이아몬드를 구입해본 경험이 있으세요? 다이아몬드 살때, 판매처에서 상담한 분이 어떤 설명을 해주셨나요? 발행된 감정서가 어디인지, 4C 등급은 어떤 등급으로 발행되어 있는지 정도만 들은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 외 해당 등급이 어떤 등급이며, 어떤 상태를 가지고 있는 다이아몬드인지 등 디테일한 부분에 대해서는 설명이 없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해서 물어보면, 몰라도 된다는 식이나, 중요하지 않다는 식으로 대답을 합니다. 4C 등급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고, 이 정도 등급이면 '좋은 등급이다'. '적당한 등급이다' 라는 설명이 끝 입니다.

하지만, 다이아몬드는 매우 복잡한 품목입니다. 다양한 등급체계와 함께 다양한 변수들로 인해서 가치에 영향을 받는 품목이죠. 그리고 금처럼 언제든 현금화가 가능한 품목이기 때문에 나중에 매입할때를 생각안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구입할 때, 제대로 된 설명을 듣지 못해서 어떤 등급을 구입한건지, 어떤 상태를 가진 다이아몬드인지 전혀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센터로 방문해서 등급에 대해 설명을 듣고, 실제 보이는 상태를 확인해보고는 놀라는 분들이 많은 이유죠.

 

다이아몬드 살때는 좋은 등급이라고 했는데, 등급도 좋지 못하고, 컬러는 노랗고, 내포물은 크게 보이는 것들이 포함되어 있어 좋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제대로 된 설명을 듣지 못하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판매처의 전문성이 부족한 탓이죠. 일반적으로 다이아몬드 제품을 구입하는 주얼리매장은 주얼리를 주로 취급할 뿐, 다이아몬드나 보석에 대한 전문지식이나 정보에는 부족한 곳이 대부분 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이 내용 외에는 모르는 경우가 많아 정확한 설명을 해주지 못하는 것이죠.

DIAMOND 살때/팔때 TIP talk > 다이아몬드 살때, 확인해야 할 부분 알아보자!

다이아몬드는 위에서 설명했듯, 다양한 등급체계와 다양한 변수에 가치가 달라지는 품목이라고 했습니다. 그만큼 복잡한 부분이기 때문에 구입이 쉽지 않은 품목이죠. 디테일하나 설명을 드리긴 어렵지만, 기본적인 부분 위주로 설명을 해볼께요~ 구입할때, 확인해야 할 부분으로 크게 3가지 정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감정서 > 보통 매장에서 판매하는 다이아몬드에는 대부분 감정서가 발행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감정서에 따라 감정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감정서가 발행되어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공신력 있는 기관(미국 GIA, 국내 우신 등)에서 발행한 감정서인지, 판매처 또는 브랜드에서 발행한 자체감정서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4C등급 > 감정서와 함께 표기된 등급을 확인해야 합니다. 시장에서 수요가 꾸준히 있는 적정한 등급으로 구입했을 때, 나중에 매입을 하더라도 제값을 받기 좋습니다. 너무 높은 등급, 너무 낮은 등급보다는 적정선에서 선택하는게 좋죠.

실상태 > 기본적인 틀은 정해졌지만, 같은 등급에서도 실상태 차이를 크게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보이는 다이아몬드의 상태를 확인해보는게 좋습니다. 동일 등급에 비해 차이가 크게 느껴질 정도로 실상태 차이가 있다면 다른 다이아몬드를 구입하거나, 가격을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특이사항으로 분류되는 자외선 Very good 이상의 등급이나 내포물로 LDH(레이져 드릴 홀), 해비 클라우드(Heavy Cloud)와 같은 내포물이 있는 다이아몬드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포스트를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다이아몬드 살때 들은 설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다이아몬드는 매우 복잡한 분야 입니다. 그리고 부피대비 가격도 높습니다. 정확한 설명을 듣고, 디테일하게 확인을 하고 구입해야 하는 품목이죠. 오늘 포스팅 참고하셔서 감정서, 4C 등급, 실상태 등 잘 확인하고, 적정한 가격에 맞춰서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