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및 정보

랩 그로운(합성) 다이아몬드의 진실에 대해서

by 한국다이아몬드센터 2023. 4. 11.

랩 그로운(합성) 다이아몬드의 진실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다이아몬드 지식사전 입니다. 오늘은 랩 그로운(합성) 다이아몬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몇 년 전부터 공신적으로 감정서가 발행되어 판매되는 랩 그로운(합성) 다이아몬드가 있습니다. 천연 다이아몬드와 비교해서 등급도 높고, 가격도 저렴하다는 부분으로 인해서 판매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시점인데요. 진실에 대해 정확히 알고 구입하는 경우가 적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칼럼 및 정보
#
랩 그로운(합성) 다이아몬드의 진실에 대해서

 

랩 그로운(합성) 다이아몬드는 단어 그대로 LAB(실험실)에서 Grown(자란) 다이아몬드를 말합니다.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합성 다이아몬드 입니다. 이전에는 비공식적으로 천연 다이아몬드라고 속여 판매된 경우가 있었지만, 대량 생산을 할 수 있는 기술로 발전을 하면서 2019년을 시작으로 공식적으로 감정서를 발행해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합성 다이아몬드는 천연 다이아몬드와 비교해서 성분/물리적/광하적 성질이 모두 동일 합니다. 자연이 만들어냈느냐, 사람이 만들어냈느냐 부분에서만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보석의 가치로는 차이가 있습니다. 자연이 만들어낸 천연 다이아몬드는 보석의 조건 희소성을 가지기 때문에 재판매도 가능하며, 경제적인 가치를 지닙니다.

 

하지만, 합성 다이아몬드는 그렇지 않습니다. 천연과 같은 희소성을 가지지 않습니다. 합성 다이아몬드를 만들어내는 기술과 기자재는 점점 발전을 하고 있으며, 공신적으로 판매되기 시작한 2019년과 비교해도 차이가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한달동안 10개의 결정을 만들어냈다면, 지금은 100개 이상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수요보다 공급량의 속도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격은 계속 하락을 하고 있기 때문에 희소성을 말하기 어렵습니다.

나중에 매입이 된다는 말에 속아서 구입하지 마세요!

공식적으로 판매되기 시작한지 벌써 5년이 지났습니다. 시간이 흐른만큼 작년부터 랩 그로운(합성)  다이아몬드 매입 여부를 문의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합성 다이아몬드는 매입을 하지 않습니다. 구입할때는 판매가격의 70, 80%에 재판매를 할 수 있다는 설명을 듣고 구입했지만, 시장에서 매입을 하는 곳은 없습니다. 이유는 공급량의 폭증으로 가격이 급격히 하락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019년에는 1캐럿 상위 등급 기준, 500만원대 이상에 공급이 되었습니다. 1~2년이 지난 이후에는 300만원대로 하락을 하고, 지금은 100만원도 안되는 가격에 공급이 되고 있습니다. 판매처에서 매입을 책임져 준다고 믿고 구입했겠지만, 2019년에 500만원에 판매한 제품을 80% 가격에 매입을 해준다고 하면, 400만원을 책정해줘야 하지만, 현재 공급가가 100만원도 안되는데, 300만원 이상 더 주고 매입을 해줄 판매처가 있을까요? 그런, 판매처는 없습니다.

포스트를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랩 그로운(합성) 다이아몬드의 진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합성 다이아몬드가 시장에서 판매되기 이전 다이아몬드 대체석으로 모이사나이트(합성석)도 시장에 많이 판매가 되었습니다. 청므에는 1캐럿 크기를 200~300만원에 판매했지만, 지금은 몇 만원에도 구입할 수 있는 보석이 되었습니다. 합성 다이아몬드도 복사본처럼 똑같이 흘러가고 있으며, 광채고 좋은 큐빅 정도로 생각을 해야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진실에 대해 정확히 알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