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및 정보

비싸게 구입한 다이아몬드, 판매처에서는 더 높게 가격 책정할 수 있을까?

by 한국다이아몬드센터 2023. 7. 11.

비싸게 구입한 다이아몬드, 판매처에서는 더 높게 가격 책정할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다이아몬드 지식사전 입니다. 오늘은 다이아몬드 가격과 관련해서 판매처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다이아몬드를 재판매하려고 알아보면서 구입한 판매처에 문의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높은 가격에 구입한 제품일수록 더 그렇죠. 그럼, 비싸게 구입한 다이아몬드 제품을 판매처에서 더 높게 가격을 책정해서 매입거래를 할 수 있을까요? 아래에서 설명 해볼께요~

칼럼 및 정보
#
비싸게 구입한 다이아몬드, 판매처에서는 더 높게 가격 책정할 수 있을까?

 

다이아몬드 재판매를 알아보면서, 구입했던 가격과 차이가 커서 구입처에 문의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구입하면서 '나중에 재판매를 해도 얼마 이상은 받을 것이다', '구입한 가격의 80, 90%를 보장해준다' 등의 안내를 받아서 판매처에 문의를 하는 경우도 있죠. 하지만, 이런게 안내된 내용이 재판매될 때 그대로 진행이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판매할때 안내된 내용은 어떻게 보면, 판매를 목적으로 하고 있어서 안내된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내되는 내용을 토대로 이야기를 해볼께요.

# 나중에 재판매를 해도 얼마 이상은 받을 것이다? / 다이아몬드는 시세가 계속 변동합니다. 관련 기술과 기자재가 발전하고, 시장의 상황이 계속 변합니다. 그래서 이전에 판매된 다이아몬드보다 현재 판매되는 다이아몬드의 상태가 더 좋아지기 때문에 이전에 구입한 다이아몬드는 현재와 비교해 뒤쳐질 수 밖에 없는 구조 입니다. 그래서 당시 기준으로는 얼마라고 말할 수 있지만, 몇 년이 지나서 재판매를 할지 모르고, 당시에 시장이 어떻게 바뀔지 정확한 예상을 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하한가를 장담할 수 없습니다.

# 구입한 가격의 80, 90% 매입가격을 보장해준다? / 다이아몬드는 기본적으로 판매시세와 매입시세의 차이가 20~30% 입니다. 그럼, 판매처에서는 다이아몬드를 판매하면서 수익 '0'으로 판매를 했다는 걸까요? 서비스 품목인 순금제품도 판매금액의 5% 내외의 수익이 있습니다. 그런데, 판매처의 수익이 집중되어 있는 다이아몬드 제품을 판매하면서 다이아몬드 가격에 수익이 '0' 이였다!? 수입이 집중되어 있는 품목을 수익 zero로 영업을 한다면 이런 판매처가 계속 영업을 할 수 있나요?

 

그리고 유통이 되는 구조만을 봐도 80, 90%라는 건 잘못안내되는 수치라는 걸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다이아몬드 매입 각겨은 시장에 공급되는 시세를 기준으로 합니다. 다이아몬드 시장은 수입처가 있고, 도매 공급처가 있습니다. 도매 공급처에서 일반 주얼리 매장에 공급을 합니다. 그렇다면, 수입처, 도매 공급처 모두 거래를 하면서 수익을 책정하는 건 당연합니다. 수익률이 주얼리 매장에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보다는 낮습니다. 최소로 5%를 책정해도, 판매가격의 80, 90%를 책정해서 매입을 하려면, 판매처는 판매할때는 수익이 나고, 매입할때는 마이너스가 나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앞으로 팔아서 남고, 뒤로 매입해서 손해를 볼 업체는 없습니다.

구입할때 들었던 안내는 나중에 재판매를 할때, 안내대로 진행될 수 없습니다. 다이아몬드를 재판매할때 안내될 수 있는 정확한 안내는 '재판매하는 시기에 따라 시장에 공급되는 시세를 기준으로 한다!' 입니다. 높은 가격에 구입한 제품일수록 위와 같은 안내를 받았다고 해도, 정작 처분하려고 방문을 해보면, 다양한 이유로 매입이 어렵다는 안내를 받습니다. 판매처에서 더 높은 가격을 책정하는 경우가 없다는 것이죠. 지금 구입한 가격을 기준으로 책정할 수 없는 가격이며, 판매처의 수익이 집중되어 있어서 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낮은 만큼 구입가격과는 기본적인 차이가 크며, 50% 이하로 낮아지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포스트를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비싼 가격에 구입했다고 해서 판매처에서 더 높은 가격을 주는 경우는 없다는 내용으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어떤 판매처에서 위와 같은 안내를 받아도 구두 안내이며, 서면상으로 증빙자료를 요청하는 경우 받을 수 있는 경우는 없습니다. 실제로 보장할 수 없는 내용이기 때문이죠. 이런 잘못된 안내를 믿기보다는 비교와 정확한 확인을 하고 적정선에서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