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및 정보

다이아팔때 맡겨서 감정받는건 주의하세요~

by 한국다이아몬드센터 2020. 7. 28.

다이아팔때 맡겨서 감정받는건 주의하세요~

안녕하세요. 다이아몬드 지식사전 입니다. 오늘은 다이아팔때 가장 주의해야할 부분 중 하나로 맡겨서 진행되는 감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다이아팔때, 현장에서 바로 감정받고 매입거래를 하기도 하지만, 맡겨서 감정을 받고 매입거래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동네 금은방이나 금거래소를 방문했을 때, 맡겨서 감정이 진행되는데요. 이 부분은 매우 조심스럽고 주의해야할 부분으로 되도록이면 피해야 합니다. 어떤 부분 때문에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지 아래에서 설명해드릴께요~

칼럼 및 정보
#
다이아팔때 맡겨서 감정받는건 주의하세요~

 

다이아팔때 동네 금은방이나 금거래소와 같은 비전문적인 곳을 방문해보셨나요? '감정서가 없으면 매입이 안된다'. '감정서가 있어도 서울로 보내서 감정을 받아야 하니 맡겨야 한다' 라고 안내를 합니다. 가까운 곳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당연히 이렇게 진행이 된다고 생각하여 맡겨서 감정을 받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하는 부분입니다.

#01 다이아몬드의 등급 및 실상태에 대해서 알고 맡기셨나요?

금제품의 경우야 제품 보증서에 함량과 중량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아몬드는 감정서가 있더라도 표기된 등급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실제 다이아몬드의 상태가 어떤지, 어떤 내포물을 가지고 있는지, 감정서와 다이아몬드가 일치하는 건 맞는지 등 정확한 상태를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구입할 때, 설명을 들었지만, 감정서가 어디인지, 표기되어 있는 등급이 무엇인지 정도만 안내를 받기 때문에 그 외 부분에 대해서는 모릅니다. 감정의뢰를 받은 매입처에서 다이아몬드가 맞는지 정도는 확인을 시켜주지만, 대부분 정확한 감별이 아닙니다. 정확성이 떨어지는 '다이아몬드 테스터기'를 이용한 간단한 감별일 뿐입니다.

#02 다이아몬드가 아닌 큐빅이거나, 감정서와 다르다는 내용을 나중에 듣게 된다면?

알고 있던 내용과 다른 내용을 안내받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다이아몬드가 아닌 큐빅이라는 안내를 받거나, 감정서와 당아몬드가 다르다는 안내를 받거나, 2가지 모두 생각지 못했던 안내죠! 하지만, 구입할 대 잘못된건지, 감정을 맡기면서 잘못된건지,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다이아몬드 감정을 맡기는 사람도 모르고 맡겼고, 의뢰를 받은 사람도 모르고 받았습니다. 양쪽이 모두 모르고 진행된 부분인데, 어디서 어떻게 확인을 할 수 있을까요? 구입할때부터 잘못된 제품을 받았을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매입처에서 다이아몬드를 바꿔치기 했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의심일 뿐, 확인할 방법은 없습니다.

DIAMOND 살때/팔때 TIP talk > 다이아팔때, 감정은 현장에서 보는 아펭서 받고, 확인해야해요~

맡겨서 감정을 받아야 한다는 곳은 다이아몬드 매입거래를 할 수는 있지만, 전문성이 없는 곳입니다. 오래 주얼리매장을 운영했더라도 다이아몬드 감정을 못하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다이아몬드를 볼 줄 모르기 때문에 맡겨서만 감정을 받을 수 있다고 안내하는 부분이죠. 하지만, 맡기는 사람도 모르고 맡겨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일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맡겨서 감정을 받는건 피하는게 좋습니다.

 

다이아팔때 감정은 맡겨서 받는게 아니라 감정되는 내용을 현장에서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알고 있던 내용과 다른 부분에 대해 안내를 받더라도 어디서 잘못된 것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문성을 갖춘 센터에서는 감정사가 상주하고, 감정기자재가 모두 준비되어 있습니다. 보는 앞에서 등급 및 모든 부분을 감별 및 감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감정부터 매입거래까지 모두 진행을 할 수 있죠. 감정받는데는 10~20분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확인되는 등급의 실상태 또는 특이사항들은 직접 눈으로 확인시켜드리죠. 보는 앞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데, 굳이 위험하게 맡겨서 감정을 받으시겠어요!?

포스트를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다이아팔때 맡겨서 감정이 진행되는 부분에 대해서 설명해드렸습니다. 맡겨서 감정을 받는다는 것 자체가 전문성이 없는 곳입니다. 금과 다르게 다이아몬드는 매우 전문적이고 복잡한 품목 입니다. 때문에 전문 센터에서 정확한 감정을 받고 거래를 해야 합니다.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