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L 스토리

반포동에서 방문, 2006년에 구입한 다이아몬드 매입했어요~

by 한국다이아몬드센터 2020. 9. 26.

반포동에서 방문, 2006년에 구입한 다이아몬드 매입했어요~

안녕하세요. 다이아몬드 지식사전 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예약후 반포동에서 강남센터를 방문해주신 고객님의 다이아몬드 매입스토리를 소개해드려요~ 결혼반지로 종로에서 구입한 5부와 3부짜리 다이아몬드 반지를 가져오셨는데요. 보통은 여자반지에 더 좋은 다이아몬드를 셋팅하는데, 남자반지에 더 좋은 다이아몬드 등급이 더 좋은 상태였습니다 구입시기도 오래되었는데요. 당시 판매시세와의 차이와 실제 확인되는 내포물 상태 확인시켜드리고 반지와 함께 매입 진행을 해드렸습니다. 그럼, 반포 다이아몬드 매입스토리 아래에서 소개해드릴께요~

0123

exchange LIST
#
우신감정서 0.58캐럿 G SI2 cut Good
우신감정서 0.38캐럿 G VVS1 cut Good
14K 반지 2.21돈

01

REAL exchange STORY

(생략...)

대표감정사 유실장 "고객님, 구입은 강남쪽에서 하신건가요?"
고객님 "아뇨. 종로에서 한거에요."
대표감정사 유실장 "감정서 발행년도가 2006년 이신데요. 구입하신지 오래되셨네요. 보통 5년 내외로 처분하는 분들이 많으신데, 그에 비해서는 오래 보관하신 편이네요~"
고객님 "그래요? 이렇게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별로 없어요?"
대표감정사 유실장 "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사용은 안하다보니 5년 내외로 많이 처분하세요~"
고객님 "몰랐네요. 그럼, 괜히 오래 가지고만 있었네요. 저도 거의 사용안하고 보관만 했는데..."
대표감정사 유실장 "다이아몬드는 오래 가지고 있는다고 가격이 오르는 품목이 아니기 때문에 적정한 시기에 처분하는게 좋으세요~ 다이아몬드는 2개 모두 우신감정서가 발행되어 있는데요. 등급은 차이가 좀 있으시네요. 보통 여자반지에 들어가는 다이아몬드를 높은 등급으로 하는데, 남자반지에 있는게 더 좋은 등급이네요. 여자반지에는 0.58캐럿 컬러 G 투명도 SI2 컷 Good 등급, 남자반지에는 0.38캐럿 컬러 G 투명도 VVS1 컷 Good 등급이 셋팅되어 있습니다. 투명도 등급 차이가 크기 때문에 3부와 비교해서는 5부에는 많은 내포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략 매입가격은 5부 ***만원, 3부 **만원 입니다. 정확한 가격은 반지와 분리해서 감정후 다시 안내드리며, 분리하게 되면 실제 보이는 내포물 상태 확인시켜드려요~"
고객님 "네. 그럼, 바로 빼서 확인해주시는 건가요?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요?"
대표감정사 유실장 "분리해서 감정하는데는 5~10분 정도면 됩니다. 잠깐만 기다리시면 되세요~"
고객님 "아~바로 되는구나. 확인해주세요~"

(생략...)

반포다이이아몬드

다이아몬드와 반지를 분리해서 현장 감정한 결과,

컬러(color) - G 등급으로 옐로우 컬러가 살짝 비치는 등급입니다. 같은 등급이기는 하지만, 실제 보이는 상태에서는 조금 차이가 있는데요. 컬러비교 영상에서 보시면 2개 모두 양쪽 마스터 스톤과 비교해서는 살짝 옐로우 컬러가 비칩니다. 그리고 3부 보다는 5부가 옐로우 컬러가 조금 더 진한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12345

반포다이아몬드

투명도(clarity) - 5부는 SI2 등급으로 여러 내포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감정서에는 FTR(페더), XTL(결정), PPS(핀포인트) 3가지가 있다고 적혀있는데요. 실제 보이는 상태에서는 테이블면에 작은 결정내포물 3개와 6시 방향에 희뿌연 깨진면이 보이는 페더와 12시 방향 테두리 얇은 실선으로 보이는 페더가 확인됩니다. 그에 비해 3부는 VVS1 등급으로 눈에 띄지 않는 작은 내포물과 뒷면 거들부분에서 확인되는 커다란 네추럴 2개가 확인됩니다. 네추럴에는 다이아몬드 결정에서만 볼 수 있는 역삼각형 모양의 '트라이곤'도 볼 수 있습니다.

0123

컷(cut) - Good 등급으로 기본이 되는 등급입니다. 브릴리언트 컷 형태를 갖추고 있지만, 각 패싯면이 만나는 부분이나, 모양, 크기 등에서 부족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부분의 연마비율에서도 차이가 있어서 정면에서 보이는 광채는 적은 편입니다.

자외선형광반응(fluorescence) - 감정서에 표기된 등급은 5부와 3부 모두 반응이 없는 none 등급입니다. 하지만, 실제 자외선 하에서 확인되는 등급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5부는 감정서와 동일하게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 none 등급인데요. 3부는 약하게 블루컬러가 비치는 faint blue 등급입니다.

반포다이아몬드

DIAMOND 살때/팔때 TIP talk > 다이아몬드도 금처럼 오래가지고 있으면 가격이 오르지 않나요?

결론부터 말하면, 아닙니다! 다이아몬드는 금과 다릅니다. 여러차례 정보포스팅으로 설명을 드렸는데요. 다이아몬드도 금처럼 시세가 오르면 가치가 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가장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하면, 금제품은 원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아몬드는 완제품 입니다. 다시 원자재가 될 수 있는 품목이 아니기 때문에 금과 동일시 할 수 없습니다. 금보다는 매입거래가 되는 명품브랜드 가방이나 시계와 같다고 할 수 있겠네요. 명품브랜드 가방이나 시계의 경우 매입거래시 가격이 어떤가요? 모델에 따라서, 중고판매되는 시장의 수요에 따라서, 제품 사용여부에 따른 손상여부에 따라서 차이가 있죠.

다이아몬드도 동일합니다. 시장에서 해당 등급의 수요에 따라 제품 사용 및 보관 중 발생한 충격으로 인한 손상 등에 따라서 가치가 결정이 됩니다. 명품 시계의 경우 해당 모델이 단종되고, 수요가 급감하면 중고거래 시세도 하락합니다. 다이아몬드도 해당 등급이 시장에서 더이상 판매되지 않는 등급이라면 매입가격은 하락합니다. 다이아몬드 가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4C 등급 중 컷 등급 외에는 변할 수 있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해당 등급에 대한 시장수요에 따라 가격이 책정됩니다. 그리고 시장에서는 점점 더 나은 상태를 가진 다이아몬드가 유통되기 때문에 이전에 판매된 다이아몬드의 가치는 하락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래보관하기 보다는 적정한 시기(5년 내외)로 처분했을 때, 제값받기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를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강남센터로 방문해서 진행한 반포 다이아몬드 매입스토리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결혼반지는 팔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의외로 많은 분들이 3년에서 5년 사이에 결혼반지와 다이아몬드를 처분합니다. 사용도 하지 않고, 오래두면 가격이 오르기 보다는 더 떨어지기 때문이죠. 적정한 시기에 적정한 가격으로 매입 하는게 더 나은 가치를 인정받는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