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및 정보

다이아몬드 가격은 시간이 지날수록 오를까? 떨어질까?

by 한국다이아몬드센터 2021. 12. 21.

다이아몬드 가격은 시간이 지날수록 오를까? 떨어질까?

안녕하세요. 다이아몬드 지식사전 입니다. 오늘은 다이아몬드 가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다이아몬드를 순금과 동일시 생각해서 금시세처럼 오를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과연, 다이아몬드 가격은 시간이 지날수록 오를까요? 아니면 반대로 떨어질까요? 다이아몬드는 금과 개념부터가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아래에서 설명해드릴께요~

칼럼 및 정보
#
다이아몬드 가격은 시간이 지날수록 오를까? 떨어질까?

 

다이아몬드는 금과는 개념이 다릅니다. 금은 어떤 제품으로 만들어져 있어도 다시 녹여서 금을 추출해서 다른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재료로 사용됩니다. 재료의 개념이죠. 그래서 시세의 상승에 그대로 적용을 받고 매입거래가 됩니다. 다이아몬드도 금과 같나요? 다시 녹여서 다른 다이아몬드를 만드는데 사용이 될까요? 아닙니다. 현재 상태 그대로 재판매가 되어야하는 아이템입니다. 금은 재료지만, 다이아몬드는 완성품 입니다.

완성품이기 때문에 천연적으로 만들어진 등급 그대로 재판매가 되어야 합니다. 변경이 가능한 부분은 컷 등급이지만, 이 부분도 중량의 손실이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변경 가능한 부분 입니다. 하지만, 시장에서 유통되는 다이아몬드는 관련된 기술들의 발전으로 이전보다 더 나은 상태를 가진 다이아몬드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즉, 이전에 판매된 다이아몬드의 상태는 현재 판매되는 다이아몬드에 비해서 뒤쳐질 수 밖에 없는 구조 입니다.

 

다이아몬드 시세는 이전에 비해서 꾸준히 상승을 해왔습니다. 금처럼 큰 폭의 상승을 하지는 않았지만, 하락한 시점보다는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온 아이템 입니다. 그러나, 시장에서 판매되는 등급의 변화와 시장 수요의 변화로 인해서 이전에 판매된 다이아몬드는 가격이 오르지 않았습니다. 반대로 하락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리고 다이아몬드 제품의 판매가격에는 판매처의 수익이 순금제품에 비해서 훨씬 높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구입가격과 비교해서는 더 큰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예전과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컷 등급을 예로 설명해볼께요~

이전에는 컷 Good 또는 Very good 등급으로 시장에 공급되고 판매를 했습니다. 주로 Very good 이하의 등급으로 구입을 했죠. 하지만, 지금은 관련 기술과 기자재의 발전으로 이전보다 더 좋은 Excellent 등급이나 Triple Excellent 등급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시장의 수요가 Good / Very good 등급에서 Excellent / Triple Excellent 등급으로 이동된 셈이죠. 그럼, 이전에 판매되었던 Good 또는 Very good 등급을 가진 다이아몬드의 가격이 올랐을까요?

지금 시장에서 Very good 이하의 등급으로 구입을 하는 수요가 없기 때문에 해당 등급의 시세는 하락했습니다. 다이아몬드 시세의 상승은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는 다이아몬드를 기준으로 올랐다고 표현을 하는 부분 입니다. 지금은 판매되지 않는 등급을 포함해서 말하는 부분이 아닙니다. 즉, 이전에 판매된 다이아몬드는 시장의 변화와 다양한 변수들로 인해서 가격이 계속 하락하는 추세 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 차이 부분은 더 커질 가능성이 있으며, 다시 회복될 가능성은 없습니다.

포스트를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다이아몬드 가격과 관련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올랐을지, 내렸을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다이아몬드는 금처럼 재료가 아닌 완성품이기 때문에 가격이 오르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구입한 가격에 포함되어 있는 판매처의 마진 부분은 돌려받을 수 있는 가격이 아니기 때문에 순금과 비교해서는 그 차이가 더 크게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