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및 정보

다이아몬드 감정서에 표기된 4C 등급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한국다이아몬드센터 2022. 9. 13.

다이아몬드 감정서에 표기된 4C 등급에 대해서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다이아몬드 지식사전 입니다. 오늘은 다이아몬드 감정서에 표기되어 있는 4C 등급에 대해서 설명해드려요. 다이아몬드 가치를 말하면서 가장 먼저 말하는 부분이고,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등급 인데요. 어떤 부분으로 판단되는 등급인지, 가격에는 어떤 차이를 주는 부분이 있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해드릴께요~

칼럼 및 정보
#
다이아몬드 감정서에 표기된 4C 등급에 대해서 알아보자!

 

다이아몬드 감정서를 보면, 가장 강조되어 표기된 등급이 있습니다.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4C 등급으로 'C'로 시작하는 4가지 등급을 말합니다. 각 등급에 대해서 아래에서 설명해드릴께요.

#01 캐럿 중량(carat weight) - 중량을 표기하는 등급으로 'ct'(carat 약자)로 정밀 저울에서 측정된 값으로 소수점 두번째자리 표기를 합니다.

#02 컬러(color) - 옐로우 컬러의 정도에 따라서 무색에 가까운 순서대로 나뉘는 등급 입니다. 무색에 가까울수록 높은 등급이며, 'D' 등급을 첫번째 등급으로 알파벳 순서대로 'Z' 등급까지 사용하여 23가지 등급으로 나뉩니다.

#03 투명도(clarity) - 내외부에 위치한 내포물의 정도에 따라서 나뉘는 등급 입니다. 내포물이 많을수록 낮은 등급이며, 적을수록 높은 등급 입니다. 내외부 내포물이 없는 FL 등급부터 I3 등급까지 11가지 등급으로 나뉩니다. 

#04 컷(cut) - 컷팅된 상태에 따라 분류되는 등급으로 각 부분의 컷팅 비율 및 각 패싯면의 모양, 크기, 대칭성, 만나는 부분 모두 확인하여 책정되는 등급 입니다. 최상위 Tripl Excellent 등급부터 Poor 등급까지 6가지로 나뉩니다.

다이아몬드는 가치가 잘 유지되는 4C 등급은 어떤 등급일까?

다이아몬드의 4C 등급을 보면, 등급의 종류가 많습니다. 그래서 같은 중량이라도 각 등급에 따라 나올 수 있는 경우의 수는 1,000가지가 넘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 시장에서 판매되는 등급은 어느 정도 정해져 있으며, 가격이 잘 유지가 되는 등급이 있습니다. 가격이 잘 유지된다는 건 시장에서 수요가 꾸준히 잘 유지가 되어 판매가 잘 되는 등급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시장에서 가장 수요가 많아 가격 유지가 잘 되는 등급은 '컬러 E~F 투명도 VS2~SI1 컷 Triple Excellent' 입니다.

포스트를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다이아몬드 감정서에 표기되어 있는 4C 등급에 대해서 전체적인 설명을 해봤습니다.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책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해당 등급이 어떤 부분을 뜻하는 등급인지 알고계시면, 다이아몬드를 구입할때나 처분할때 도움이 됩니다.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