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및 정보

4C등급 가치에 큰 영향을 주는 네가지 등급 알아보기

by 한국다이아몬드센터 2020. 4. 28.

4C등급 가치에 큰 영향을 주는 네가지 등급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다이아몬드 지식사전 입니다. 오늘은 이론적인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이아몬드 가치에 큰 영향을 주는 부분으로 4C등급을 대표적으로 말합니다. 4C등급이 어느 정도냐에 따라서 가격의 차이가 크게 발생하는데요. 4C등급은 캐럿중량부터 컬러, 투명도, 컷 등급으로 총 4가지를 말합니다. 그럼, 각 등급은 어떤 등급을 말하는지, 하나씩 나열해서 설명해드릴께요~

칼럼 및 정보
#
4C등급 가치에 큰 영향을 주는 네가지 등급 알아보기

 

4C등급은 다이아몬드의 경제적인 가치를 결정하는 네가지 등급입니다. 캐럿중량(Carat weight), 컬러(Color), 투명도(Clarity), 컷(Cut) 등급을 말하며, 네가지의 등급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가치를 결정합니다. 4C등급 외에도 세부 등급들도 가격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네가지 등급에 따라서 어느 정도의 가치는 결정이 됩니다. 그래서 감정서에서도 가장 큰 폰트사이즈로 작성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캐럿중량(Carat weight)

다이아몬드의 중량을 말합니다. 보통, 3부나 5부, 1캐럿, 2캐럿 등으로 말하는 부분입니다. 정밀 전자저울을 이용하여 측정되는 객관적인 값입니다. 소수점 세번째자리까지 측정하여, 통상적으로 수수점 두번째자리까지 표기를 합니다. 자릿수에 따라서 명칭이 있으며, 일의 자릿수를 '캐럿', 소수점 첫번째 자리를 '부', 소수점 두번째 자리를 '리'라고 읽습니다. 예를들어, 1.29ct 라고 표기되어 있으면, 중량은 1캐럿 2부 9리 입니다. 가치에는 계단식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일정 중량이상이 될 때,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갑니다. 일정 중량은 '1부 < 3부 < 5부 < 7부 < 1캐럿 < 1.5캐럿 < 2캐럿' 순 입니다. 5부와 1캐럿은 비례적으로는 2배 차이가 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5배 이상의 큰 차이가 납니다.

컬러(Color)

다이아몬드의 컬러는 옐로우 컬러의 정도에 따라서 나뉘는 등급입니다. 일반적으로 컬러 등급은 무색을 띄는 다이아몬드를 기준으로 책정되는 등급입니다. 그 외 다양한 팬시 컬러의 경우에는 등급의 표기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무색 다이아몬드는 총 23가지의 등급을 사용하며, 가장 높은 'D' 등급부터 'Z' 등급까지 사용합니다. 알파벳 순서로 'Z' 등급에 가까워질수록 무색보다는 옐로우 컬러를 띕니다. 보통 'D' 등급부터 'M' 등급까지를 무색 다이아몬드로 분류하게 됩니다.

가치는 기준 등급 이상이냐, 아니냐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시장에서 기준이 되는 등급은 'G' 컬러 등급으로 상위 4번째 등급입니다. 보통 우신감정서가 발행되기 시작하는 등급으로 공신력있는 기관에서 발행한 감정서가 있는 다이아몬드의 경우 G 등급 이상만이 시장으로 수입되고,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투명도(Clarity)

다이아몬드의 투명도 등급은 내포물의 정도에 따라 나뉘는 등급입니다. 내포물이 많고, 적음에 따라서 나뉘는 등급으로 10배율 하에서 확인되는 상태를 기준으로 분류를 합니다. 총 11가지 등급을 사용하며 내외부에 어떤 내포물도 없는 'FL' 등급부터 아주 많은 내포물이 포함되어 있는 'I3' 등급까지 분류합니다. 일반적으로 감정서가 발행되는 등급은 'FL' 부터 'SI2' 등급까지 입니다.

가치는 내포물의 많고, 적음에 따라 나뉘는 등급을 기준으로 하며, 실제 보이는 상태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천연적으로 포함되는 내포물로 같은 등급이라도 내포물의 상태는 각각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범위로 지정되는 등급으로 같은 등급이라도 더 눈에 잘 띄는 내포물을 포함하기도 하고, 더 눈에 안띄는 내포물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검은색이나 갈색 등 색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눈에 더 잘띄는 상태입니다. 페더와 같은 깨져있는 내포물은 외부면에 닿아있으면 내구성에 영향을 주어 가치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컷(Cut)

다이아몬드의 컷팅된 상태에 따라 나뉘는 등급입니다. 현재는 가장 이상적인 컷팅으로 아메리칸 아이디얼 컷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총 5가지 등급으로 나뉘며, 'Excellent > Very good > Good > Fair > Poor' 등급으로 나뉩니다. 최근 몇 년사이 가장 가격에 큰 영향을 주는 부분으로 이전보다 발전된 컷팅기술로 이상적인 비율로 컷팅된 다이아몬드가 유통되면서 차이가 커지고 있습니다. 국내 감정서에서 전체등급제를 시행하기 이전인 2000년 중반까지는 등급 감정을 따로 하지 않았고, 모두 일괄적으로 Good 등급으로 표기되어 판매되었습니다. 이후 2000년 중반부터 전체등급제 시행으로 실제 컷 등급이 표기되기 시작했으며, 미국 GIA감정서의 경우에도 2005년부터 감정서에 표기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포스트를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다이아몬드 가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부분으로 4C등급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4C등급은 서로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주는 등급입니다. 4C등급 중 일부분이 좋다고 해서 다이아몬드의 가치가 오르지는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높아졌을 때, 가격이 높아진다고 이야기하며, 4C등급 중 어느 한등급이라도 낮아지면, 전체 다이아몬드의 가치는 하락합니다.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