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및 정보

다이아몬드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자외선 형광반응 알아보자

by 한국다이아몬드센터 2020. 5. 7.

다이아몬드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자외선 형광반응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다이아몬드 지식사전 입니다. 오늘은 다이아몬드가치를 이야기하면서 가장 먼저 말하는 4C 등급 외 영향을 줄 수 있는 대표적인 부분인 자외선 형광반응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4C 등급에 따라서 가격의 가이드라인은 결정이 되지만, 정확한 가격이 책정되지는 않습니다. 4C 등급 외에도 세부적인 내용 및 등급에 따라서 가격은 변동이 있기 때문이죠. 그 중 대표적으로 자외선 형광반응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어떤 등급인지부터 하나씩 설명해드릴께요~

칼럼 및 정보
#
다이아몬드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자외선 형광반응 알아보자

 

4C 등급(캐럿중량, 컬러, 투명도, 컷)에 따라서 다이아몬드의 가격은 결정이 됩니다. 하지만, 가이드 라인일 뿐입니다. 정확한 가격은 4C 등급 외 감정서에 표기되는 세부 내용들이 모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부분으로 내포물의 실상태, 실측사이즈, 프로포션, 자외선 형광반응 등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부분들까지 모두 감정이 되어야 정확한 가격이 책정됩니다.

자외선 형광반응이란?

일반 태양광(가시광선)에서 보이는 모습이 아닌 자외선 하에서 보이는 색상 반응을 말합니다. 어떤 색상을 띄는지 그리고 색상의 강도는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서 총 5가지 등급으로 나뉩니다. 등급은 'none < faint < medium(moderate) < strong < very strong' 입니다. 강도를 표현하는 등급과 함께 뒤에 반응을 보이는 색상을 적습니다. 보통 블루 컬러를 띄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blue' 컬러를 함께 표기하기도 하고, 생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이아몬드가치에 영향을 주는 등급은

가치에 영향을 주는 부분은 감정서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강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 영향을 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강한 블루컬러 반응을 보이는 Strong blue 이상의 등급은 자외선 하에서 블루컬러가 하늘색 빛으로 보일정도로 강한 반응을 보이는 상태 입니다. 반응의 정도가 상당히 강해서 자외선이 아닌 가시광선(일반광)의 하에서도 다이아몬드를 뿌옇게 보이게 합니다. 아래 현미경에서 촬영한 사진을 보면, 자외선에서 하늘색의 강한 반응을 보이는 1캐럿 입니다. 현미경의 일반광에서도 퍼런빛이 도는 뿌연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이 아닌 평상시 확인되는 모습에서도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가격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국내 감정서와 다르게 미국 GIA감정서에서는 반응을 보이기 시작하는 Faint 등급부터 가격에 영향을 받습니다. 시장에 수입되어 판매되는 미국 GIA감정서 다이아몬드의 자외선 형광반응은 none 등급이 대부분입니다. 일부 판매처에서 직수입을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없다고 봐도 될 정도입니다. 그래서 미국 GIA감정서가 발행된 다이아몬드는 자외선 형광반응 none 등급이 기본입니다. 그 이상 반응을 보이기 시작하는 Faint 등급부터는 GIA감정서가 발행되지 않고, 나석으로 국내에 수입되어 국내 감정서(우신, 현대 등)가 발행되어 더 낮은 가격에 판매가 됩니다. 더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다이아몬드이기 때문에 GIA감정서라는 이유로 더 높은 가격에 구입할 이유가 없습니다.

포스트를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다이아몬드가치에 영향을 주는 등급으로 자외선 형광반응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4C 등급은 중요합니다. 가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죠. 하지만, 4C 등급이 전부는 아닙니다. 그 외에도 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부분에서 복합적으로 생각을 해야 합니다. 단순하게 감정서와 4C 등급에 대해서만 안내를 받고 구입하기 보다는 다른 특이사항은 없는지 꼼꼼히 체크해보고 구입해야 합니다.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