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및 정보

추석연휴 기간 중 하락분이 적용된 다이아 시세 리포트 발행됐다!

by 한국다이아몬드센터 2023. 10. 10.

추석연휴 기간 중 하락분이 적용된 다이아 시세 리포트 발행됐다!

안녕하세요. 다이아몬드 지식사전 입니다. 오늘은 작년부터 지속되고 있는 다이아 시세 하락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지난주 추서명절 연휴와 개천절이 이어지면서 긴 연휴 기간을 보냈습니다. 연휴 기간 중 다이아몬드 시장에서는 다시 한번 하락분이 적용된 시세 리포트가 발행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추석 전과 후로 시세가 하락했습니다. 이전에 비해서는 대략 5% 정도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이야기 해볼께요~

칼럼 및 정보
#
추석연휴 기간 중 하락분이 적용된 다이아 시세 리포트 발행됐다!

 

작년부터 시작해 최근까지 두달에 한번정도는 하락된 시세 리포트에 대해서 포스트를 적고 있습니다. 작년 코로나19 종식이후 이례적으로 다이아몬드 시세가 하락을 하는 상황에서 이 부분에 대해 강조를 하기 위해 작성을 하고 있는데요. 지난달 말에도 시장에서 예상했듯 추석연휴 기간중에 하락된 리포트가 발행되었습니다.

이전 시세에 비해서는 대략 5% 정도의 하락을 보이고 있으며, 3/4부/3캐럿 일부와 5부 부터 2캐럿 중량까지 대부분의 등급이 모두 하락했습니다. 가장 많은 수요를 보이는 1캐럿 컬러 F 투명도 SI1 등급의 경우 이전 6,100달러에서 5,800달러로 4.9% 하락을 했습닌다. 시장에서 거래되는 시세는 컷 등급과 감정서, 실상태 등에 따라서 퍼센트(%) 비율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원달러 환율만을 대입하여 계산할 수 없지만, 이전에 비해 판매와 매입가격 모두 5% 정도의 하락을 보이고 있는 상황 입니다.

 

그리고 하락세는 소비시장이 얼어붙은 것과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같은 등급이라도 실상태에 따른 영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선호도에서 영향을 미치게 되는 실상태도 있다보니 시장에서 바로 판매되지 못할 등급이나 상태를 가진 경우에는 시세 하락보다 더 큰 폭으로 가격을 조정받고 있습니다.

시장의 하락세는 언제까지 이어질까?

1년 이상 지속되고 있는 하락세에 시장은 얼어붙고 있습니다. 작년만 하더라도 별다른 가격에 영향을 받지 않았던 등급이나 실상태도 지금은 큰 폭으로 영향을 받고 있습닌다. 반복적인 시세 하락으로 재고로 인한 손실 부분이 커지면서 조심스러운 부분이되고 있죠. 시장의 소비 위축과 함께 랩그로운(합성) 다이아몬드로 이동하는 수요까지 겹치면서 다이아몬드 가격의 하락은 불가피하게 지속이 되고 있습니다.

이 지속세는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2024년 회복세를 기대하기도 어려운 상황 입니다. 그리고 시장에서 판매되는 등급과 판매되지 못하는 등급이 더 극명하게 나눠지면서 일정 수준 이하의 등급을 가진 다이아몬드는 가격이 더 크게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적정한 등급 수준을 가지지 못하는, 특히, 특이사항으로 분류되는 내용들을 가진 다이아몬드는 점점 더 거래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포스트를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다이아 시세와 관련해서 최근 추석 연휴기간 중 있었던 하락분을 적용한 시세 리포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연이은 다이아 시세 하락과 시장의 위축, 수요의 변화에 따라 점점 제값을 받을 수 있는 다이아몬드의 범위가 좁혀지고 있습니다. 하루 이틀 사이로도 가격의 변동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빠른 선택이 더 나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 상황 입니다. 참고하세요~

댓글